메뉴

[국악경연대회] 제29회 한밭국악전국대회, 명무부 김지원(단국대) 교수 영예의 대통령상 수상

명무 최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정선주, 일반부 종합대상 이지영 국회의장상 수상
수준 높은 국악 예술인들이 대거 참가하여 명불허전의 대회임을 입증
6개 부문에서 총 59명 수상, 대한민국 최고의 국악경연대회 이틀간의 치열한 경연

제29회 한밭국악전국대회를 마치고 수상자들과 기념촬영

 

 

제29회 한밭국악전국대회, 명무부 김지원(단국대) 교수 영예의 대통령상 수상

 

지난 6일과 7일, 대전광역시와 (사)한밭국악회(이사장 오주영)가 주최하고 (사)한밭국악회가 주관한 제29회 한밭국악전국대회가 학생부, 일반부, 명무부 등 여섯 개 부문에서 284명의 경연자들이 참가하여 각 분야에서 이틀간의 경연대회를 마치고 영예의 대통령상에 김지원(단국대)교수를 결정하고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7일 오후 4시 시상식에 앞서 진행된 김숙자 선생을 기리는 추모 공연은 감동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이어서 2023년도 대통령상 수상자인 조득(전남, 옥과고등학교 교사) 씨가 수상자들을 격려하는 축하 공연을 펼쳤다.

 

300여 명의 관객과 경연 참가자들은 수상자 발표를 초조하게 기다리며 기대감으로 가득 찬 표정으로 한껏 고조되었다.

 

2024년 한밭국악전국대회 영예의 대통령상에는 살풀이춤으로 참가한 김지원(단국대) 교수가 천의무봉(天衣無縫)의 반열에 올랐다.

 

제29회 한밭국악전국대회 영예의 대통령상 수상자 김지원(단국대 교수)

 

대통령상을 수상한 김지원 교수는 수상자로 결정되는 순간 자신의 오늘을 있게 해주신 선생님들의 얼굴이 떠올라 감사한 마음에 눈물이 나서 울컥하는 감정을 추스르기 힘들었다고 했다.

 

더구나 한밭국악전국대회는 무용인이라면 출전해 보고 싶은 욕망의 무대여서 망설임도 있었지만 용기를 내서 출전하게 되었는데 영광스러운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쁜 마음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제29회 한밭국악전국대회에서 살풀이 춤을 추는 김지원 교수

 

수상자 김지원 교수는 전황의 쌍검무, 소고춤, 장고춤과, 양태옥의 진도북춤, 김진홍의 승무, 임이조의 승무와 살풀이춤 등을 사사하고, ‘한국의 명인 명무전’ 등 수많은 무대에 오른 뛰어난 춤꾼이다.

 

또한, 한양대에서 ‘무용기호학’, 단국대에서 예술행정학으로 두 개의 박사학위를 받은 학자로서, ‘한국 춤의 코드와 해석’(2007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 ‘한국춤에 빠지다’(2009), ‘춤은 말한다-기호의 세계와 춤의 언어들’(2010) 등의 다수의 저서를 출간한 '춤' 이론가이기도 하고 제 1회 대한민국 한국무용대상 인문학상을 받은바 있다.

 

김 교수는 한국 무용계에서 보기 드물게, 춤 공연과 춤 이론을 동시에 전개해온 인물로 손꼽힌다.

 

제29회 한밭전국국악대회에서 '천의무봉' 반열에 오른 대통령상 수상자 김지원 교수

 

명무부 최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은 정선주(도살풀이 춤) 씨가 차지하였으며, 일반부 종합대상은 이지영 씨가 수상하여 국회의장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6개 부문에서 총 59명의 수상자가 탄생하여 노력과 열정을 빛냈다.

 

수준 높은 국악 예술인들이 대거 참가하여 명불허전의 대회임을 입증

 

종합심사위원장 양종승 박사(이북5도 무형문화재위원회 위원장)는 종합심사평을 통해 "이번 한밭국악전국대회는 대한민국 최고의 대회라는 명성에 걸맞게 역대 대회 중 가장 수준 높은 국악 예술인들이 대거 참가하여 명불허전의 대회임을 입증해 주었다"며, "이는 국악 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양종승 박사는 "오늘 심사에 임한 심사위원들 또한 대회의 공정성과 신뢰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짐하는 대회였음을 긍지로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주신 오주영 이사장님과 대회운영본부 스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한밭국악전국대회는 매헌 김숙자 선생을 기리고 추모하며, 국악의 저변을 확대하고 명무부 특성화를 통해 국악 발전에 기여하고자 매년 경연대회 운영의 합리적 개선과 경연대회의 공정과 신뢰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대회 역시 그 숭고한 전통을 계승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수상자들은 앞으로도 국악의 아름다움과 깊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불꽃같은 열정과 헌신으로 활동할 것으로 기대한다. 

 

(사)한밭국악회 오주영 이사장은 "한밭한밭국악전국대회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전국국악경연대회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전통문화의 원형자산인 국악의 전통과 계승을 위한 위대한 여정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제29회 한밭국악전국대회 각 부문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국악타임즈의 모든 기사는 5개 국어로 실시간 번역되어 세계와 소통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