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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관현악단] 국립국악관현악단,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 개막기념 공연 <이음(Connection)> 캐나다 공연 성료

 

국립국악관현악단,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 개막기념 공연  <이음(Connection)> 캐나다 공연 성료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겸 단장 채치성)이 지난 6월 25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이음(Connection)>(이하 <이음>)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캐나다 국립아트센터 사우덤홀에서 진행된 이번 공연은 2024-2025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 개막을 알리는 기념공연으로 마련됐다.

 

‘2024-2025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이날 공연에 앞서 국립아트센터 루비 라운지에서는 유인촌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파스칼 생 옹쥬 캐나다 문화유산부 장관이 참석해 2024-2025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위한 양국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024-2025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위한 양국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유인촌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파스칼 생 옹쥬 캐나다 문화유산부 장관

 

우리 음악의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는 곡들로 구성한 이번 무대에서는 특히 ‘취(吹)하고 타(打)하다’(작곡 김창환) ‘축제’(작곡 이준호) ‘남도 아리랑’(작곡 백대웅)을 통해 국악관현악만의 다채롭고 풍성한 사운드를 선보였다. 또한 소리꾼 장서윤이 협연한 흥보가 중 ‘박 타는 대목’은 박에서 쏟아져 나오는 보물처럼 모든 관객에게 풍요와 만복이 깃들기를 기원한 곡으로, 전통 판소리의 매력을 한껏 드러냈다. 판소리 사설은 영문과 불문 자막으로 제공돼 현지 관객의 이해와 공감을 끌어냈다.

 

양국 상호 문화교류라는 공연의 취지에 걸맞게 캐나다 출신 연주자들과의 협연 무대도 마련했다. 캐나다를 대표하는 샹송 가수이자 작곡가‧시인인 펠릭스 르클레르의 곡을 국악관현악으로 편곡한 ‘봄의 찬가(Hymne au Printemps)’는 캐나다 퀘벡 출신의 소프라노 캐롤 앤 루셀이 함께 해 색다른 조화를 선보였다.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주를 지휘하는 채치성 음악감독 겸, 단장

 

이어서 캐나다 바이올리니스트 티모시 추이는 바이올린 협주곡 ‘옹헤야’로 우리 민요 선율에 바이올린의 화려함을 더한 연주를 선사했다. 마지막 앙코르 무대에서는 모든 협연자가 무대에 올라 캐나다 국가인 ‘O Canada’를 부르며 관객들에게 감동을 이끌어냈다. 한편 캐나다 국립아트센터 오케스트라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콘트라베이스 단원 샘 로크(Sam Loeck), 두그 오하시(Doug Ohashi)도 국립국악관현악단과 함께해 공연의 의미를 더욱 빛냈다.

 

이번 공연의 지휘는 국립국악관현악단 채치성 예술감독 겸 단장이 맡았으며 전석 무료로 진행됐다. 캐나다 문화예술 관계자를 비롯한 현지 관객 2,000여 명이 객석을 가득 메워 K-컬처에 대한 관심을 실감케 했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연주에 기립 박수로 답례하는 캐나다 청중들

 

이날 공연을 관람한 파스칼 생 옹쥬 장관은 공연이 끝난 후 연주자들을 직접 찾아와 “너무나 감동적인 시간이었으며 특히 국립국악관현악단과 캐나다 뮤지션과의 협연은 매우 가슴 벅찼다. 또 마지막 앙코르에서 캐나다 국가를 연주해주신 것은 우리에게 전하는 하나의 선물같이 느껴졌다”고 호평했다.

 

이밖에도 한국계 캐나다 상원의원 연아 마틴은 “너무나 아름답고 놀라운 공연이었다”며 이날의 깊은 감동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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